통증의 진단 및 치료

통증의 진단

신경근 초음파

정밀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신경근 초음파는 방사선 상에서 잘 확인할 수 없었던 연골, 건(힘줄), 인대, 근육, 점액낭 신경, 혈관통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고 관절에 물이 차거나 근육이 힘줄 주위의 연부조직 종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는 인체에 무해할 뿐만 아니라 MRI나 CT 등을 이용해서 확인해야 하는 불필요함을 줄일 수 있으며 초음파 확인을 통해 정확하고 정밀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진단 가능한 질환

초음파를 통해 진단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오십견, 석회성 건염, 족저근막염, 손목굴증후군, 테니스 엘보, 각종 건초염 등 연부조직 종양(지방종, 혈관종, 신경종, 낭종, 관절수종), 어깨 회전근파열, 관절염, 근육/건 인대 파열, 골절 등이 있습니다.

치료방법

치료 방법으로는 신경차단술과 증식치료를 하며 시간은 부위별로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팔꿈치 근신경검사장면]

[제거된 석회]

신경전도 검사

당뇨성/알코올성 등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신경이 주행하는 곳에서 전기 자극 장치를 통해 전기적인 자극을 피부를 통하여 신경에 주게 되는데 신경전도 검사는 신경을 전기적으로 자극하여 그 반응을 근육에서 기록하는 방법의 검사입니다. 수근터널 증후군(손목굴 증후군)의 진단, 당뇨성/알코올성 말초신경병의 진단, 안면신경 및 삼차신경 병변 진단 등 평가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신경전도 검사장면]

근전도 검사

정확한 손상 부분을 확인 가능합니다.

신경 끝의 근육의 상태를 확인함으로써 근육 자체의 병과 신경의 손상이 정확히 어느 부위에 있는지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근전도 검사의 장점

신경 전도 검사와 병용하여 신경 손상의 부위 및 정도를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검사시간

검사 시간은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체성감각 유발전위

두피 영역에서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말초 감각 신경에 전기 자극을 준 후 해당 두피 영역에서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말초 신경 질환

신경총병증, 신경근 병증, 다발성 경화증 등의 탈수초성 질환, 뇌간이나 척수를 침범하는 퇴행성 질환

X-ray 검사

X선 발생장치를 이용하여 생성된 X선을 인체에 투과시켜 그 결과를 디지털 영상화하여 모니터로 표현합니다.
단순 촬영이란 말 그대로 X-ray를 이용하여 인체를 촬영하되 조영제나 기구 등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전후 사진 한 장 또는 필요에 따라 측면 또는 대각선 촬영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가슴 사진, 뼈 사진 등이 이에 속합니다.

[엑스선촬영 검사장면]

유의사항
  • X-선 검사를 해야 할 경우 여성의 경우, 임신가능성이 있거나 임신 중이라면, 반드시 담당자에게 이야기를 해서 상응하는 방어보호구를 착용합니다.
  • 검사를 할 경우 담당자의 말에 따라 준비된 가운으로 갈아입습니다.
  • X-선에 투과가 안되는 금속물질이나 기타 플라스틱 장신구류의 착용을 금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속옷에 달려있는 악세사리 금속물질의 제거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비수술적) 통증의 치료

주사요법

정밀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흔히 각종 관절 통증을 치료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주사에는 뼈 주사로 많이 알려진 스테로이드 주사 외에도 연골주사와 프롤로 주사, PRP, 플라센텍스 주사 등이 있는데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일명 뼈주사)

강력한 소염 작용을 하는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물을 환부에 직접 주사해 염증을 해소하고 근·골격계의 인대나 신경 손상을 최소화시키는 치료법으로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관절질환이나 추간판탈출증(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등의 척추질환, 인대나 활액막 같은 관절 주변 구조물에 생긴 심한 염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통증을 조절할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골관절의 염증을 빠르게 없애주기 때문에 초기에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지만 염증을 줄이는 소염작용만 할 뿐 손상된 조직자체를 회복시키진 못하며, 줄어든 통증 덕에 손상된 관절을 더 많이 사용하여 오히려 통증이나 움직임이 악화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연골주사

지속되는 관절염으로 인해 관절 사이가 좁아지고 뻣뻣해진 관절에 '히알루론산'이란 약물을 주입해 관절을 유연하게 만들고자 할 때 주로 쓰이는 치료법으로 주로 무릎, 어깨, 발목 등의 큰 관절에 사용합니다.

프롤로테라피( 인대증식주사치료)

프롤로테라피는 인대, 힘줄, 연골 같은 뼈와 관절 주위 조직이 약화되어 기능이 손상되었을 때, 그 부위에 인체에 안전한 약물을 주사하여 인체 스스로 약해진 조직의 세포를 증식시키도록 하여 회복시키는 치료법으로 스테로이드 주사와 연골 주사가 통증 해소와 골관절의 유연성을 높여주는 대증요법이라면 프롤로 주사는 인대와 근육을 만드는 섬유아세포를 증식시켜 염증으로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켜줌으로써 통증의 근본적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프롤로 치료는 다른 주사와 달리 인대과 건, 관절의 중요부위에 다 주사를 해야 하므로 주사부위가 많고 넓으며 주사 후 수시간에서 수일간 좀더 뻐근하고 아픈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팔꿈치 증식치료장면]

[허리 증식치료장면]

체외충격파 치료

정밀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체외충격파가 체외에서 요로 결석을 제거하는 도구로 처음 사용 된 후 관절 또는 골절의 지연유합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면서 근골격계질환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충격파란 짧은 시간에 높은 압력을 가진 에너지로 초음파와 같이 몸속을 투과하는 성질을 가지 고 있는데 몸 속으로 전달되어 치료부위에 집중된 충격파는 대기압의 몇 백배에 해당하는 높은 에너지를 가지며, 인체 내에서 내에서 물리, 생화학적인 효과를 나타냅니다.

[팔꿈치 체외충격파 치료장면]

[허리 체외충격파 치료장면]

체외충격파의 효과
  • SUBSTANCE P 증가시킵니다.충격파에 의한 방출된 substance P는 통증억제 효과를 가져옵니다. 일단,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새로운 뼈 조직의 형성이 되도록 돕습니다.
  • COX II 효소를 억제합니다.COX II와 같은 염증매개물질을 억제함으로써 항 염증작용을 만들어냅니다. 이것은 염증을 약화시키고 세포 방어를 활성화합니다.
  • 활성산소를 방출시킵니다.질병으로부터 체내 생성 세포 방어 매커니즘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신경 섬유를 극도로 자극시킵니다.지나치게 신경 섬유를 자극하는 것은 통증 자극의 증가를 차단하여, 통증억제 효과를 강화시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대상

체외충격파의 치료대상
  • 족저근막염
  • 테니스엘보 & 골프엘보
  • 회전근개 질환
  • 대퇴골 활액낭염
  • 슬개건염
  • 아킬레스건염
  • 통증유발점치료
  • 만성 근육경화성 통증
  • 당뇨성 족부병변치료
  • 골절 지연유합, 불유합
신경극저온
자극치료

정밀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액화 탄산가스 분사로 발생하는 -78℃의 극저온과 50bar의 고 압력과 충격파 진동으로 치료부위의 피부온도를 32℃에서 2℃~5℃사이로 급격히 냉각시켜 피부신경수용체에 강력한 신체적 자극을 가하는 치료방법으로 피부의 신경수용체에서 척수를 통해 대뇌에 전달되어 자율신경계를 통해 신속한 반사반응으로 대응하여 환부를 치료합니다.
부위에 따라 5분정도의 시술시간이 소요되며 반복적으로 시술하거나 다른 치료와 동반하여 함께 치료합니다.

[허리 신경극저온자극 치료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