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의 종류

통증의 종류

통각통증,신경병성통증

통증은 그 발생기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눕니다.

통각통증

이는 조직손상에 따라 생리적으로 나타나는 급성통증으로 6개월 이내 지속되는 경우가 많으며 무릎관절에 의한 관절통이나 매를 맞아 멍든 종아리의 통증이나 몸살이 났을 때 온몸이 욱신거리는 통증 등이 이에 속합니다.

신경병성통증

이는 조직의 손상 없이 감각신경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통증으로 대부분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통증으로 삼차신경통이나 당뇨병에 의한 손발 저림 등이 이에 속합니다.

신경병성통증의 특징

• 감각소실이나 근육이 마르거나 힘이 빠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 아무 자극이 없이 통증을 느껴서 '저릿저릿', '화끈화끈', '바늘로 콕콕 쑤시는', '칼로 베는',
    '끈으로 조이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 단순히 차고 따뜻한 자극이나 손으로 만지는 자극 등 정상적으로는 통증을 일으키지 않는 자극에 대해서 통증을 느낀다.
  • 처음에는 통증 자극을 잘 모르다가 자극의 강도가 점점 올라가면, 급격히 통증을 심하게 느낀다.
  • 신경계 손상 이후 동반되는 틍증 관련 질환